본문 바로가기
텃밭일기

2023년 가을 당근 수확시기 및 수확방법, 저장방법 알아보기

by 텃밭일기 2023. 10. 22.
반응형

2023년 가을 당근 수확시기 및 수확방법, 저장방법 영상으로 보기

 

 

가을 당근은 봄 당근에 비해 영양성분도 높으며 맛도 좋고 저장성도 매우 우수합니다.

 

서늘한 기온인 가을이 되면 무더운 여름에 심었던 가을 당근을 서서히 수확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오늘은 가을 당근 수확시기 및 수확방법, 저장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가을 당근 수확시기 수확방법 저장방법 글 다운로드]

2023년 가을 당근 수확시기 및 수확방법, 저장방법 알아보기.pdf
0.33MB

 

 

■ 가을 당근 수확시기

가을 당근 재배 작형 파종 시기 수확 시기
봄 재배 3월 초순 ~ 4월 중순 6월 하순 ~ 7월 중순
가을 재배 7월 초순 ~ 8월 중순 10월 중순 ~ 12월 초순

무더운 7월과 8월에 심는 가을 재배 당근은 7월에 수확하는 봄 재배 당근에 비해 병충해 피해도 적으며 저장성도 우수합니다.

 

또한, 가을 재배 당근은 봄 재배 당근에 비해 영양성분과 맛이 우수합니다.

 

가을 당근의 경우 파종 후 3~4개월의 재배기간을 가지고 추운 날씨가 오기 전 수확을 해야 하기 때문에 지역별 일기예보를 확인하여 적정 날짜에 파종을 해주었을 겁니다.

 

 

가을 당근 지역별 수확시기 수확 시기
중부 지방 10월 중순 ~ 11월 하순
남부 지방 10월 하순 ~ 12월 초순
당근 품종별 재배기간 조생종 중생종 만생종
70일 ~ 80일 90일 ~ 100일 120일 전후

당근은 지역별 기후에 따라 파종시기가 달라 수확시기가 다르며 품종별로 재배기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당근 파종 시기를 확인하여 품종별 재배기간을 계산하여 수확시기를 잡으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가을 당근 수확시기는 중부지방의 경우 10월 중순에서 수확을 시작하여 11월 하순까지 수확을 마치며 남부지방의 경우 10월 하순에 수확을 시작하여 12월 초순까지 수확을 마칩니다.

 

 

하지만 품종별 재배기간으로만 수확적기를 판단하기에는 텃밭 주변 환경과 지역별 여건 등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육안으로 정확한 수확적기를 판단해주어야 합니다.

[육안으로 정확한 수확시기를 판단하는 방법]

▶ 당근은 품종별 재배기간이 지나면 겉잎이 아래로 쳐지기 시작하여 겉잎이 지면에 닿을 정도로 쳐지면 수확적기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 두 번째로 뿌리와 줄기가 만나는 부분의 어깨선이 둥근 모습이라면 현재 자라고 있는 상태이며 평평한 모양으로 되었을 때 다 자란 당근으로 판단하고 수확을 하면 됩니다.

 

 

■ 당근 수확방법

1. 당근 캐는 방법

당근은 깊은 곳에 있지 않기 때문에 당근은 적은 힘을 들이고 수확이 가능합니다.

당근 캐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며 줄기의 하단 부분을 잡고 뽑아주면 됩니다.

 

만약, 토양이 단단하거나 건조할 경우 당근을 뽑게 되면 당근이 부러질 수 있기 때문에 호미나 삽을 이용하여 수확을 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호미와 삽을 이용 시 당근 표면에 상처가 생길 수 있으며 상처 부위를 통해 각종 병원균이 침입하여 추후 저장성이 떨어져 부패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호미로 넓게 위에 흙부터 걷어내면서 살살 캐야 합니다.

 

수확하고 남은 당근 줄기는 썰어서 텃밭에 그대로 덮어 두면 좋은 거름이 되고 노동력도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2. 맑은 날 오전 일찍 수확

당근 수확 시 토양에 수분이 남아 있거나 비가 오는 날에 수확을 하게 되면 감자가 썩을 우려가 있으며 추후 저장성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일기예보를 확인하여 수확 3일 전부터 맑은 날이 지속되는지 확인을 하고 수확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또한, 수확한 당근의 뿌리를 햇볕에 오랜 시간 노출시키게 되면 표면이 붉게 변할 수 있으니 수확 후 햇볕에 오랜 시간 방치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수확량이 많아 수확 작업 시간이 길어질 경우에는 수확한 당근들은 포대나 천을 이용하여 덮어주어 햇볕에 노출되지 않게 합니다.

 

 

3. 큐어링 작업

당근 큐어링 최적 환경 조건 온    도 예비 저장 기간
15 ~ 25℃ 3 ~ 5일
5℃ 2 ~ 3주

당근은 수확 후 바람이 잘 통하고 햇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서 큐어링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최적 환경 조건은 온도 15~25℃에서 3~5일 정도 저장하는 방법이 있으며 5℃에서 2~3주일 정도 저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당근을 큐어링 작업을 하게 되면 수확 시 표면에 생긴 약간의 상처를 치료해 주는 효과가 있으며 추후 저장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큐어링 작업 시 썩은 당근은 바로 제거하고 상태가 좋지 않은 당근은 분류하여 바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당근 저장방법

[당근 저온저장 방법]

당근 저온저장 조건 온도 상대습도 산소 이산화탄소
0~1℃ 93~98% 1~2% 3~4%

당근은 저장력이 뛰어난 작물 중 하나입니다.

 

당근은 적절한 저장조건의 저온저장을 하여 병원균 감염만 막아 준다면 8개월까지 품질을 유지할 수 있어 다른 철에 출하가 가능합니다.

 

당근 저온저장은 0~1℃의 온도 조건과 93~98%의 상대습도 조건이 최적의 저장조건으로 볼 수 있습니다.

 

 

[흙당근 보관 방법]

대부분 마트에 보이는 세척당근을 보면 수입산이 많이 있으며 가격이 비싼 흙당근의 경우 국산 당근일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흙당근을 세척하지 않고 그냥 신문지로 말아서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가정에서 보관하는 방법 중 오랫동안 품질을 유지하며 보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신문지에 싸서 위생백이나 봉제에 넣고 냉장고에 보관하면 신문지에 물이 고일 수 있기 때문에 그냥 신문지에만 말아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3년 가을 당근 수확시기 및 수확방법, 저장방법 영상으로 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