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일기

2023년 메주콩 수확시기 및 수확방법, 보관방법 알아보기

by 텃밭일기 2023. 9. 20.
반응형

메주콩 수확시기 및 수확방법, 보관방법 영상으로 보기

 

 

우리가 아는 메주콩은 일반적으로 노란콩이나 백태라고 불리는 품종을 의미합니다.

된장 등의 장을 담그는 기본 재료인 메주를 만드는데 쓰이는 콩으로 메주콩이라고 부릅니다.

 

메주콩은 장을 담가 먹기도 하며 두부를 만들거나 싹을 틔워 나물로 먹는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이기 때문에 많은 텃밭에서 적정시기에 심어 주었을 겁니다.

 

오늘은 메주콩 수확시기와 수확방법, 보관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메주콩 수확시기 및 수확방법, 보관방법 글 다운로드]

2023년 메주콩 수확시기 및 수확방법, 보관방법 알아보기.pdf
0.66MB

 

 

■ 메주콩 수확시기

메주콩 재배지역 파종 시기 수확 시기
중부 지방 5월 하순 ~ 6월 중순 10월 하순 ~ 11월 중순
남부 지방 6월 초순 ~ 6월 하순 11월 초순 ~ 11월 하순

메주콩은 콩과식물 중 생육기간이 긴 편에 속하는 작물이기 때문에 중부지방의 경우 충분한 생육기간을 확보하기 위해 6월 중순까지는 파종을 하였을 겁니다.

 

메주콩 수확시기는 일반적으로 남부지방의 경우 11월에 수확시기로 보고 중부지방의 경우 10월 하순 ~ 11월 중순 사이 수확시기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콩과작물의 경우 재배과정에 비해 수확량이 적기 때문에 수확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정확한 수확적기를 판단하여 수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메주콩 수확적기는 심은 날짜와 지역별 기후에 따라 차이가 나기 때문에 육안으로 판단하여 수확적기를 정해야 합니다.

 

메주콩 수확시기는 육안으로 확인하기가 쉽습니다.

잎과 줄기가 갈변(누렇게 변하는)하기 시작하고 메주콩 꼬투리가 통통하게 여물었을 때 수확을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메주콩 종자 꼬투리의 갈변도가 짙을수록 콩이 털어지는 탈립율이 높아집니다.

수확 후 일주일 정도 햇볕에 말려 주는 것을 고려하여 70% 정도 갈변 되었을 때 수확해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메주콩 수확방법

1. 맑은 날 아침에 수확하기

메주콩은 수확 전에 비가 많이 내리거나 수확한 후 빗물에 젖게 되면 꼬투리 속 종자가 물을 흡수하게 되어 수분 함량이 증가되어 병원균 침입이 쉬워져 부패하거나 썩게 되어 품질이 급격히 떨어집니다.

 

또한 메주콩은 수확을 하고 일주일 정도 텃밭에서 말려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지역별 일기예보를 확인하여 수확 전과 이후 비소식이 없는지 확인을 하고 수확을 시작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맑은 날 아침이슬이 있는 시간 때에 수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이슬이 마르기 전에 자르면 콩이 쏟아지는 것을 최대한 방지할 수 있으며 수확 당일 한 낮동안 말릴 수 있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2. 메주콩 꼬투리 말리기

메주콩 뿌리는 조금 단단한 편이라 조심히 뽑거나 도구를 이용하여 줄기를 잘라줍니다.

 

줄기를 뽑거나 베어 수확한 메주콩에는 아직 수분이 많이 남아 있기 때문에 타작 작업을 하기 위해 양지바른 곳에 1주일 정도 말려 주어야 합니다.

 

말릴 때 바닥에 포장천을 깔아주면 메주콩 종실이 유실되는 것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또한, 두둑 경사면을 이용하여 사선으로 세워서 말려주면 효율적이게 메주콩을 말릴 수 있습니다.

 

만약, 수확적기에 비 예보가 있다면 비가 내리는 시점에 비닐 등으로 덮어주거나 가능하다면 비가림하우스로 옮겨 메주콩 꼬투리를 말려주셔야 합니다.

 

 

3. 콩 타작하기

메주콩 재배 수확량이 많은 경우에는 콩 탈곡기와 콩 정선기를 이용하면 되지만 많은 소규모 텃밭재배의 경우 메주콩 수확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수작업으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콩 타작을 하기 위해 작업 공단 바닥에 1차적으로 비닐을 깔아주고 그 위해 갑바천을 깔아주며 갑 바천 위에 메주콩만 빠져나가는 망을 깔아줍니다.

 

메주콩 꼬투리가 충분히 마른 상태라면 일정한 양의 콩 다발을 눕혀 놓고 막대기를 이용하여 가볍게 두들기기만 한다면 쉽게 콩알이 잘 터져서 나옵니다.

 

 

4. 이물질 제거 및 선별하기

메주콩 수확량이 많은 경우 탈곡기나 양품과 불량을 선별하는 정선기를 이용하면 되지만 대부부 소규모 텃밭재배로 수확량이 많이 않기 때문에 수작업으로 콩 선별 작업을 해야 합니다.

 

콩 타작을 하고 깔아 놓은 망에는 벌레나 먼지 흙, 줄기 등 각종 이물질이 있기 때문에 선풍기나 브로워 등의 기계를 이용하여 서리태 콩만 남기고 날려주며 망을 통과하고 갑 바천 위에는 메주콩만 남게 됩니다.

 

콩 선별 작업 시 타작 과정에서 껍질에 상처가 있는 것과 벌레가 먹은 것, 모양이 비정상적인 것을 선별해 주면 됩니다.

 

 

■ 메주콩 보관방법

메주콩은 수확 후 적절한 조건과 방법으로 보관만 한다면 오랜 기간 동안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1. 건조한 곳 보관

메주콩은 습기를 잘 흡수하기 때문에 습한 곳에서 보관하게 되면 상하거나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을 해야 합니다.

 

2. 직사광선 차단

메주콩은 햇빛에 노출되면 품질이 떨어지기 때문에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을 해야 합니다.

 

3. 밀폐용기에 보관

아무리 환경을 맞춘다고 하더라도 공기와 습기를 완벽히 차단하기는 어렵습니다.

밀폐용기에 보관하여 공기와 습기를 완벽히 차단하여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메주콩 수확시기 및 수확방법, 보관방법 영상으로 보기

 

반응형

댓글